테슬라 vs 니콜라

테슬라가 천슬라를 넘어서 드디어 이천슬라를 달성했다고 합니다.(20.08.21)

정말 말도 안되는 속도로 오른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과거에 수소차와 전기차 주식에 대해서 쓴 적있는데요.

정리를 열심히 해뒀으니 읽어 보시면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해서 아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전기차 vs 수소차 어디에 주식을 걸어야 할 것인가

그래서 오늘은 그 대표 주자들인 

테슬라와 니콜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테슬라

먼저 최근 테슬라 주가를 얘기 안할 수가 없는데요

테슬라 주가

여러분들 비싸다고 생각할 때가 정말 비싼게 아닐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슬라에 처음 관심을 가졌을 때가 1000이었는데

어느덧 따블이 났으니..

여하튼 이번에 테슬라 주가가 오르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액면분할입니다.

액면분할이란 말그대로 주식을 쪼개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은 주식 분할이라고도 부르는 데요

2000달러를 내야 한 개 주를 살 수 있는 테슬라 주식을

5개로 쪼개서 400달러만 내면 한개를 살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기존에 2000에 사서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1개 주식을 5개 주식으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최근에 삼성전자가 액면 분할을 하면서

국민주가 되기도 했지요.

아마 그래서 액면 분할이 되면 주식의 수요가 올라가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주가가 더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더 오르기 전에 사고 있는 것입니다.

기준일은 8월 21일(오늘)입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테슬라 주식을 들고 있는 주주들은 다음주 금요일인 (28일)에 주식수가 4배가 되고

테슬라의 주가 수정은 다음주 월요일이 될 예정입니다.

물론 모두 미국 시간이구요.

이렇게 테슬라는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이 아주 눈에 들어옵니다.

테슬라는 중국 시장 전기차 절대 강자였던 BYD를 올 5월에 추월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성장세에 맞게 보수적이던 중국시장을 한번 앞질렀다는 것은

이후에도 폭발적인 성장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테슬라가 중국에도 공장이 많이 있고

머스크 형님이 큰 그림을 그리셨는지 

테슬라 슈퍼차지 충전소도 중국에 어마어마한 숫자로 구축을 이미 완료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jfif테슬라 슈퍼차지 충전소 위치

한국 시장에 많은 것도 참 많다고 느끼지만 중국 지도에 일부임에도

엄청나게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은 테슬라 홈페이지에 슈퍼차지 충전소 위치가 등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베터리 데이

사실 이걸 쓸까 말까했는데 이거는 추후에 좀더 자세하게 다룰 계획입니다.

간단하게 인트로만 깔자면

9월 22일에 테슬라는 베터리에 혁신을 가져오는

테슬라 테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데이에 머스크는 세계를 뒤집어 놓을 만한 발표를 하겠다며

기대를 부풀리고 있습니다.

주주총회와 연계해서 이루어지는 이 베터리대이는 

인터넷 생중계로 라이브로 송출된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테슬라 주주분들은

유튜브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니콜라

이렇고 고공행진하고 있는 테슬라에게 

도전장을 내민 니콜라 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얼마전에 한화솔루션의 주가를 흔들었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니콜라는 뭐하는 회사일까요?

바로 요즘 핫한 수소차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수소 트럭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테슬라는 승용차에서부터 SUV에서는 강점을 보이지만

트럭에서는 아직까지 별다른 강점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증권 레포트(임은영 에널리스트님)

그런 테슬라에게 니콜라는 수소 트럭을 통해서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싸움의 결과는 이미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트럭과 같은 화물 운송에는 수소차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이제 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손익 분기점

트럭의 특성상 장거리를 운전해야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우리나라만 봐도 물류 시스템은 허브라고 불리는 중간 창고로 모든 택배를 모으고

그 허브에서 다시 소비자에게 실어다 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장거리를 갈 수록 수소차는 전기차 보다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출처 : 삼성증권 레포트(임은영 에널리스트님)


왼쪽 사진을 보시면 

40T트럭(대형 운반 화물 트럭)을 기준으로 수소차는 

디젤차 보다도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100km가 넘어가면 수소트럭이 훨씬 저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탓에 수소차가 전기차와 양립할 수 있는 것이고

니콜라 주식이 오르는 이유기도 합니다.

2. 사람들의 인식

제가 예전 글에서도 설명 드렷듯이.

수소차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이를 깨는 것이 관건일 것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현대에서도 이러한 실험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차, 삼성증권


좀 후덜덜하긴 하지만 일단은 안전하다고 하는데.

제가 말씀드렸던 것 처럼 수소차 충전소는 사실상 

수소폭탄과 별 다른 바가 없습니다.

전기차 보다는 위험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아파트가 많거나 사람들이 많이사는 도심에는 

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속도로와 같이 한적한 곳에 설치해야하는데

물류와 같이 트럭을 사용하는 사업에서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오히려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니콜라는 테슬라로부터 파이를 뺏어 올 수 있는 대항마로 뽑히는 것입니다.


니콜라 관련 국내 기업은?

출처 : 삼성증권(임은영 에널리스트 님)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한화입니다.

그 중에서도 한화솔루션이라는 기업인데요

우리나라 재생 에너지 계의 1위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들 베터리에 올인할 때 태양열과 수소에 묵묵히 투자하더니 대단하네요

이런 기업을 골라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거의 4년 정도는 버텼어야 하는 주가였느니까요...ㅎ



여튼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재밌게 봐주셨다면 다음에도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